ㅣ학회장 인사말
인지과학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한국인지과학회는 우리나라 인지과학의 학문적 기반과 기술을 발전 보급시키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를 목적으로 1987년 8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국내 인지과학 모든 분야의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뇌와 마음의 연구에 대한 활발한 교류를 통해, 융복합 학문 분야에서 최고의 위상과 전통을 지닌 학회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인지과학은 신경과학, 철학, 언어학, 심리학, 인공지능 등의 인문사회학적 및 자연과학적인 다양한 학문 분야가 함께 어우러져, 인간의 앎에 대한 다학제적인 연구를 통해, 뇌의 신경생리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인간의 마음을 탐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본 학회는 “인지과학”이라는 학술지를 연 4회 발간하고, 매년 봄 무렵에 연차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가을에는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ICCS 국제 인지과학 학술대회도 유치하여 개최하고, 우리나라 뇌/인지과학 학생들을 위한 정기 월례 세미나와 박사급 연구자들의 인지과학 연구 교류를 위한 Cog Table 세미나도 매월 개최하는 등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인지과학 관련 응용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위해서 관련 분야의 기업 및 연구소와 산학연 교류도 증진시키고자 다양한 프로그램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회 회원 간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와 친목 도모를 통해서 본 학회가 가지고 있는 융합의 시너지를 최대한 살려서, 우리나라 인지과학 발전에 지속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인지과학회 회장 민병경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