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마음·두뇌·교육협회(KMBES) Korean Mind, Brain & Education Society
2012년 한국 마음두뇌교육 협회 춘계 심포지움
청소년의 뇌는 특별하다
일시: 2012년 3월 23일 (금) 14:00 - 18:00
장소: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 삼성관 국제원격회의실 (지하 1층)
주관: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Brain & Motivation Research Institute)
WCU 동기 및 정서에 관한 학제간 융합연구 사업단
주최: 한국마음두뇌교육협회(Korean Mind, Brain, & Education Society)
초대의 글
최근 들어 그 심각성이 드러난 청소년의 폭력, 따돌림, 게임중독, 우울, 자살 등의 현상은 우리사회의 큰 아픔이자 비극입니다. 우정을 쌓아야 할 나이에 폭력과 따돌림에 익숙해지고, 꿈과 희망을 키워야 할 시기에 중독과 우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기도 전에 스스로 세상을 등지기도 합니다. 청소년은 왜 충동적이고 불안한 존재일 수밖에 없는지, 또래의 영향을 크게 받는 이유와 위험을 즐기고 중독에 빠지는 원인에 대한 다각적 진단과 근본적 성찰이 없으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쏟아내는 각종 대책들은 임시방편에 불과합니다.
한국마음두뇌교육협회에서는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청소년을 위한 바람직한 환경을 제시하고자 청소년의 뇌발달을 주제로 춘계 심포지움을 준비하였습니다. 청소년의 뇌, 인지, 사회성 및 정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이들이 처한 환경간의 불일치를 명확하게 파악한다면, 청소년을 위한 환경개선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 문제들에 관해 오랫동안 깊은 통찰을 해 오신 각 분야별 전문가를 모시고, 청소년의 뇌, 마음, 행동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뇌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청소년의 이해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설계하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하오니 부디 참석하시어 고견을 나누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2. 3.
한국 마음·두뇌·교육협회 회장 김 성 일
프 로 그 램
사회: 봉미미 (고려대 교육학과)
1:30 - 1:50 등록
1:50 - 2:00 협회장 인사말
2:00 - 2:40 청소년의 뇌발달 김성일(고려대 교육학과)
2:40 - 3:20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자살 육성필(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QPR 자살예방연구소장)
3:20 - 3:40 휴식
3:40 - 4:20 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 김붕년(서울대 소아정신과)
4:20 - 5:00 건강한 인터넷, 행복한 우리 아이 이형초(인터넷 꿈 희망터 센터장)
5:00 - 5:50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좌장 : 신종호(서울대 교육학과)
5:50 - 6:00 총회 및 협회장 선출
--------------------------------------------------------
* 참가비는 10,000원이며, 학술대회 자료집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